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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KOFIC 연구 2020-12] 온라인 영화 시장 변화 및 산업 전망 분석 조사
작성자
온라인정보화팀 이윤우 (051-720-4786)
작성일자
2020.11.02
조회수
6,728
첨부파일
[KOFIC 연구 2020-12] 온라인 영화 시장 변화 및 산업 전망 분석 조사.pdf
보고서 번호, 저자, 발간일, 페이지 수 , ISBN이 담긴 표
[KOFIC 연구 2020-12] 온라인 영화 시장 변화 및 산업 전망 분석 조사
보고서번호 KOFIC 연구 2020-12
저자 정인숙 외
발간일 20201019
페이지수 95
ISBN 978-89-8021-177-7
목차
1. 서론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나. 연구 범위
다. 연구방법

2. 코로나 기간의 온라인 영화시장 동향
가. 기획․제작의 변화
나. 유통 방식의 변화
다. 상영의 변화

3. 영화에 대한 관객 접근 양상 변화 : 20대 이용자 중심
가. 20대 영화 관객의 특성
나. 영화관 관람 현황
다. 온라인 영화 소비 현황
라. 코로나19 유행 이후 영화 이용 변화

4. 플랫폼(SP) 시장의 변화
가. 가입자 및 이용자 변화
나. 영화 매출의 변화
다. CP와의 계약관계 변화
라. 마케팅 인식의 변화
마. 플랫폼별 포지셔닝의 변화
바. 정부의 플랫폼 정책 변화

5. 한국영화 온라인 영화시장의 전망 및 분석
가. 극장플랫폼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전망
나. 홀드백 밸류체인의 변화 가능성
다. 영화제작의 양적 감소 및 질적 변화 가능성
라. 부가판권 시장에 대한 전망
마. 영화시장 플레이어간 협상력 변화 가능성
바. 글로벌 OTT의 영향력에 대한 전망

6. 결론 및 정책 제언
가. 결론
나. 정책제언
내용

온라인정보화팀에서는 코로나19 이후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온라인 영화 시장에 대하여 분석해보았습니다. 본 연구를 통해 온라인 영화 시장에 대해 시중의 다양한 추측들에 대하여 검증하고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도출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온라인 영화 관람 증감 여부) 코로나 19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2, 3월 사이에 IPTV 및 OTT 서비스의 이용량이 급증하였으나 이후 극장을 통한 신작 공급이 중단되며 온라인 영화 관람도 줄어들었음
  * 한국 영화 시장은 극장 의존도가 높아 극장을 통한 콘텐츠 수급 없이 시장 성장을 기대하기는 아직 어렵다고 볼 수 있음.
- (20대 온라인 영화 소비 연구) 20대 중심의 설문 결과, 코로나로 영화 관람 행위는 급격히 감소하였으나 코로나 종식 이후 영화관을 다시 찾을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20대에게 영화관과 OTT를 통한 영화 이용은 상호 대체 관계가 아니라, 보완 관계로 파악됨.
- (극장의 회복탄력성) 극장의 회복탄력성에 대해 어느 정도 회복이 될 것이라는 전망과 회복 가능성을 낮게 보는 전망이 나타났음. 다만, 극장을 찾는 미디어 이용 행태에는 영화를 보는 의미를 넘어 복합적인 의미가 있는 문화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문화적 측면에서 회복의 가능성을 내다보기도 하였음.
- (OTT 성장에 대한 결론) 코로나로 인해 OTT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나 넷플릭스의 독주일 뿐 국내 영화 CP의 매출 증가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현장의 의견이 두드러짐. OTT 구독형 시장(SVOD)이 성장하는 듯 보이나 이는 넷플릭스의 성장에 불과하며 전반적으로는 한국영화의 염가소비 가능성, 국내 SVOD 시장 구조의 한계로 인해 온라인 영화 시장의 성장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들이 많았음
- (콘텐츠를 둘러싼 새로운 갈등) 플랫폼이 성장함과 동시에 전통적인 홀드백을 파괴하고자 하는 시도들로 콘텐츠 공급자와 전통 플랫폼(극장, 넓게 봐서는 IPTV도 포함)과의 갈등이 점화되고 있음. 예) <콜>, <사냥의 시간> 넷플릭스 공개 사례 등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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