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박기용, 이하 코픽)와 프랑스 국립영화영상센터(회장 도미닉 부토나, 이하 CNC)가 한-프 영화 아카데미 추진을 발표하였다. 한국과 프랑스를 대표하는 두 영화기관은 지난 5월 칸국제영화제 기간에 한-프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여 양국의 영화분야 협력 필요성을 논의하였고 부산국제영화제가 열린 10월에 KOFIC-CNC 영화산업포럼을 개최하며 보다 심층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하며 협력관계를 다졌다. 특히 CNC는 올해 4월 한국을 영화분야 협력 중점국가로 선정한 이후 한국과 프랑스 영화 부문 간 연결다리를 만들어 공통적인 가치를 세우자는 차원에서 교육, 문화. 산업 세 가지 부문을 다루는 한-프 영화아카데미 설립을 제안하였다. 한-프 영화 아카데미 설립을 직접 제안한 CNC 도미닉 부토나 회장은 제작의 독립성, 권리보호, 다양성정책 등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한국과 프랑스의 영화산업정책에 주목하며 한국과 프랑스 학생 및 전문인력이 아카데미라는 틀 안에서 만나 서로 협력할 기회를 마련하자는 취지로 교류사업을 시작하고자 하였다고 밝혔다.
코픽과 CNC는 2008년부터 교류를 이어오고 있는 각국의 영화학교(한국영화아카데미(KAFA) 및 프랑스 La Fémis)를 주축으로 2023년 상반기 중에 세부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한다. 세부 프로그램은 △한국과 프랑스 영화학교 간 학생 및 프로젝트 교류 촉진을 통한 인재육성, △제작자, 감독, 작가 등 영화인 교류를 통한 양국 영화제작방식 연구, △영화기업 간 교류 프로그램을 통한 양국 기업 간 연계 강화 등으로 구성하고, 한국과 프랑스가 힘을 합쳐 영화뿐만 아니라 영상산업 전반에서 미래 영화영상문화를 이끌어갈 융합형 핵심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영화인들이 OTT 확산 등 급변하는 글로벌 미디어 산업 환경에서 다양한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독립제작 역량을 함양하고 독립제작이 꾸준히 이루어지는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프 영화 아카데미 세부 프로그램은 오는 2023년 칸국제영화제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프랑스 국립영화영상센터(Centre National du Cinéma et de l’image Animée, CNC) 프랑스 국립영화센터(CNC)는 1946년 설립된 문화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2009년 영화 및 영상에 관한 법률 입법에 따라 영상에 관한 부분이 추가된 현재의 <국립영화영상센터(Centre National du Cinéma et de l’image Animée, CNC)>라는 약칭을 갖게 되었다. 영화는 물론 영상 및 기타 예술 분야 특히, 시청각과 비디오, 뉴미디어와 게임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국가 정책 수립과 집행을 담당한다. CNC의 기금은 영화 및 공연예술 입장권세(TSA, 입장료의 10.72%), TV서비스 제작세(TST-E, 매출액의 5.65%), TV서비스 배급·유통세(TST-D, 매출액의 0.5~3.5%), 비디오물 유통세(TSV, 수익의 5.15.~15%) 등으로 조성되며 연평균 1조 원 규모이다. La Fémis(Ecole Nationale Supérieure des Métiers de l’Image et du Son) 1986년 설립된 프랑스 국립영화학교로 문화부 직할이며 예산의 대부분을 CNC로부터 지원받는다. 소수정예(전공 별로 6명 이내 선발) 4년 학제의 시나리오, 프로듀싱, 연출, 촬영, 편집, 사운드, 미술 등 7개의 핵심 전공이 있으며, 영화 배급과 경영, TV 시리즈 기획과정 같은 다양한 단기과정도 개설돼 있다.
붙임 사진자료 1식.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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