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한국 영화 실질개봉작 참여 여성 창작 인력 비율 모든 직종에서 상승 2024년 한국 영화 산업은 성비 불균형이 일부 개선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2024년 한국 영화 개봉작 182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여성 핵심 창작 인력은 감독 48명 (24%), 제작자 90명 (25.6%), 프로듀서 85명 (35.0%), 주연 91명 (48.1%), 각본가 75명 (34.7%), 촬영 감독 20명 (8.9%)으로 나타났다. 전년도와 비교해 모든 직종에서 여성 인력의 비율이 상승했고, 참여 빈도는 감독을 제외한 모든 직군에서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순제작비 30억 원 이상 상업 영화 37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서도 감독, 제작자, 각본가 직종에서 여성 인력의 비율과 빈도가 늘어난 추이를 보였다 . □ 상업영화 흥행 30위 중 5편이 여성 감독作… 중급 한국 영화 성공의 주요 역할 개봉작 시장에서 관측된 여성 인력들의 증가세 중, 순제작비 30억 원 이상 상업 영화에 여성 감독 작품이 5편 포함된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5편 작품 가운데 애니메이션 작품인 ‘유미의 세포들 더 무비’를 제외하고는 극영화인 김한결 감독의 ‘파일럿’(4위 ), 박영주 감독의 ‘시민덕희’(10위), 김세휘 감독의 ‘그녀가 죽었다’(13위), 이언희 감독의 ‘대도시의 사랑법 ’(17위) 모두 관객 수 기준 한국 영화 흥행 순위 30위권에 오르며 흥행 면에서도 선전했다. 여성 감독의 중급 한국 영화들이 2024년 영화 산업의 새로운 성공 사례를 만들며, 상업 영화에서 여성 창작자들의 입지가 확대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 흥행작 벡델 테스트 통과율 59.3%로 역대 최고치 기록, 스크린 위 여성 캐릭터 증가 2024년 성인지 및 다양성 관점의 캐릭터 재현 양상에서도 진전을 보였다. 2024년 관객 수 기준 흥행 30위 영화 중 벡델 테스트를 통과한 작품은 16편으로, 조사 대상작 27편 가운데 59.3%를 차지했다. 이는 성인지 통계 조사를 발표하기 시작한 2017년 이래 가장 높은 수치이며, 한국 상업 영화에서 주 ·조연을 맡은 여성 캐릭터가 양적으로 증가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여성 캐릭터의 복합성을 점검하는 스테레오타입 테스트에서는 조사대상작의 44.4%가 정형화된 여성 캐릭터를 그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양적 증가와 별개로 여성 캐릭터의 묘사에는 여전히 단편적인 경향이 있다고도 볼 수 있다. □ OTT 오리지널 영화는 참여 여성 인력 감소, 여성 캐릭터 재현도 다소 평면적 OTT 오리지널 영화에서는 전반적으로 여성 인력의 참여 빈도가 감소해 개봉작 시장과는 상반된 양상을 보였다. 본 조사에서 분석 대상이 된 OTT 오리지널 영화 6편 가운데 여성이 감독을 맡은 영화는 김희진 감독의 ‘로기완’ 1편 뿐이었고 , 여성 배우가 메인 주연을 맡은 영화는 없었다. 벡델 테스트는 OTT 오리지널 영화 6편 중 3 편이 통과하였는데, 이는 2022~2023년의 벡델 테스트 통과율이 평균 84.6% 인 것과 비교해 크게 떨어진 수치다. 2024년 OTT 오리지널 영화의 여성 캐릭터 재현은 전년과 비교해 다소 평면적인 것으로 해석된다. □ 상업영화 직종별 여성 참여 비율은 30% 대가 최대치… 女촬영감독은 3년째 부재 성별 균형 측면의 일부 개선된 흐름을 2024년 극장 개봉작에서 찾을 수 있었으나 , 그럼에도 한계는 여전히 존재한다. 핵심 창작 인력의 각 직종별(감독, 제작자, 프로듀서, 주연, 각본가, 촬영 감독) 성비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실질개봉작 기준으로는 주연 제외 전 직종, 상업 영화에서는 주연 포함 모든 직종의 여성 참여 비율이 최대 30%대를 넘지 못한다. 특히 촬영 감독 직군의 경우 상업 영화와 OTT 오리지널 영화에서 3년 연속 0명을 기록하는 등 여성 촬영 감독이 부재한 현실이다. 산업 내 성별 불균형 개선과 다양성 확대를 위한 노력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 보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한 『2024 년 한국 영화 성인지 결산』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붙임 2024년 한국 영화 성인지 결산 보고서 1부. 끝 . |